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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도와 주역]인간 최고미덕 겸양을 되새기며

2005-08-15     경상일보
안동 하회마을에 가면 서애(유성룡) 대감을 만나긴 쉽지만 그의 형인 겸암(유운룡) 선생을 만나긴 쉽지 않다. 하회로 들어가기 전 삼거리에 상주 쪽으로 부용대 팻말이 보인다. 부용대 오르는 입구에 그를 모시는 화천서원이 있고, 64m의 부용대 머리를 지나 아랫길로 가면 그가 지은 겸암정이 다소곳이 앉아 있다. 퇴계 선생이 애제자인 그를 위해 직접 당호를 짓고 친필로 써주신 겸암정 현판이 걸려 있는 귀한 자리다.이곳은 하회마을을 돌아가는 물이 가장 급하게 꺾이는 자리요, 마을을 위협하는 바위 살기가 가장 센 곳이다. 겸암 선생이 이 모든 것을 계산에 넣었길래 물살도 부드럽게 가고, 산살도 부드럽게 내려가라고 여기에 정사를 세우지 않았을까 싶다. 겸이란 뜻을 이렇게 새긴다. 인간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자리가 군자인데, 그 군자가 마지막으로 취할 수 있는 자세가 있다면 겸손이라고.

이곳 겸암정에 허수료(虛受寮)라는 요사체가 있는데 역시 대단한 당호다. 이 집에 사는 사람은 꽃다운 젊음이 늘 있을 수 없으니, 항상 사랑을 녹슬지 않도록 기름지게 왕래시키고, 사람을 사귈 때도 저 연못이 통째로 산을 받아들이듯 받아야 할 사람이라면 마음을 통째로 비우고 애인 받아들이듯 모든 사람을 잘 사귀어 나가라는 큰 가훈인 것 같았다.

주역은 훈수를 이렇게 한다. 사랑을 발가락으로 간질간질 해봐야 맛을 모르고, 장단지로 허벅지로 정을 내봐야 감칠만 난다. 아~, 어디로 가야 진정한 사랑을 나누는 자리가 있단 말인가? 하고 촛불을 들고 찾아 나서면, 주역을 만든 작자가 정답을 가르쳐 줄테니, 대가는 목숨을 담보하란다. 목숨보다 더 귀한 사랑을 나누는데, 너라면 목숨을 아까워 하겠는가. 정답은 동동왕래(憧憧往來)- 아이들처럼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말고 깨벗은 채, 순진무구하고 천진난만하게 오로지 사랑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말고 동동- 왕래하란다.

도인은 세상을 동동하며 살아가는데, 세상이 그러하질 못하니 도인이 산을 찾고 물을 찾아 갈 수 밖에 없었던가. 진정한 도인은 시장 바닥에서 콩나물 두부 사고 팔면서도, 서로 좋게좋게 해야 한다니(내가 밑져야 남이 좋아한다) 도학이 쉬운 과목은 분명 아닌 것 같다.

겸암정 아래 8m 지점에서 토끼길로 깎아 세운 절벽을 잡고 물돌이 따라 내려가면 그 아찔아찔한 맛은 어느 세상에서도 볼 수 없다. 서애와 겸암 두 형제가 한밤중 공부하다 머리 식힐 쯤에 중간 지점에서 만나 매일같이 담력을 테스트 해 본 자리란다. 그 토끼길 끝에 서애의 정자 옥연정사가 있다. 옥연정사 바로 위가 겸암을 모시는 화천서원. 삐꺽하고 대문을 열기 전에 위를 쳐다보니 유도문(由道門)이다.

공자님께 어느 제자가 물었다. 선생님, 꼭 성인의 공부를 해야만 인간 구실을 할 수 있습니까? 공부 안하고 살면 세상 못 삽니까? 이런 시비조의 말투에, 공자님께서 찬찬히 깊은 숨을 고르시곤 이렇게 대답했다. 저 마당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이 문지방을 넘지 않으면 안되재? 세상을 살자면 세상을 바로 살고 간 성현의 공부를 참고하지 않고서 어떻게 살아갈 수 있단 말인고? 그런 방법 있으면 나에게도 가르쳐 줘라. 나도 이 더운 날에 공부하지 않고, 술이나 마시며 잠이나 자게 했던 유도문. 이 문을 넘어 가자니 왠지 찻잔 든 손이 파르르 떨렸다. 문수학당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