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 카지노

박재택의 의전이야기〉 12-자리와 예우에 관한 기준

2004-06-03     경상일보
역사가 생긴 이래로 우리 인류가 만들어낸 예의 기준은 단순하다. 나이가 적은 사람과 나이 먹은 사람, 아랫사람과 윗사람, 사람과 사람과의 상호존중 관계에 관한 기준이다.
 의전상의 예우 기준도 결국은 위의 기준에 의해 그 방법과 예우 순서가 결정된다. 또 의전에 관한 일반적 예우기준은 시간의 선후와 자리의 위치에 관한 개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조선시대 재상의 서열을 보면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 순으로 되어 있다.
 자리를 기준으로 할 때에는 가장 우선이 중앙이다. 자리를 둘로 나눌 수 있는 경우에는 상대편이 보는 방향으로 좌측이 우선이다. 시간적으로 볼 때는 앞이 우선일 때도 있고 뒤가 우선일 때도 있다. 앞의 것이 공경스러울 때는 앞이 우선이고 뒤의 것이 공경스러운 것일 때는 뒤가 우선이다.
 또 다른 기준은 경의의 표시에 관한 것이다. 아랫사람은 윗사람에게 먼저 경의를 표시하고 대등한 관계에서는 서로 경의를 표시한다.
 예우의 서열에 일정한 기준은 없으나 공식적으로는 헌법, 정부조직법, 국회법과 법원조직법 등 법령에서 정한 직위순서를 예우기준으로 하고, 그외에 정부 수립 이후부터 시행해 온 정부의전행사를 통해 확립된 선례와 관행을 예우기준으로 한다.
 현재 정부의전 행사에서 적용하고 있는 주요 참석인사에 대한 예우 기준은 1)직급(계급) 순위 2)헌법 및 정부조직법상의 기관순위 3)기관장 선순위 4)상급기관 선순위 5)국가기관 선순위를 우선으로 한다.
 순위를 정하기 어려울 때에는 자리를 분리하거나 그룹을 정해 시행한다. 실제 공식행사의 적용에 있어서는 그 행사의 성격, 참석인사의 역할과 당해 행사와의 관련성 등이 고려된다. 울산광역시 행정부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