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필귀정(事必歸正). 일은 반드시 바르게 되돌아간다. 이 칼럼의 마지막 화두다. 어떤 꾸밈이나 공작도 소용없이 결국 본래의 바른 모습을 되찾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문명은 자연에 도전하는 인류활동의 역사라는 인류애 충만한 자만적(?) 인식이 있다. 황하, 메소포타미아 등 인류 문명 발상지가 모두 큰 강 유역에 위치한 이유는 비옥한 토지의 높은 생산성과 평지의 교통, 온화한 기후 때문이다. 큰 강은 늘 주기적으로 범람하는데, 인류는 둑을 쌓아 곡창지대를 지켰다. 관개수로로 농토를 확장하며 기후를 극복하기도 했다. 벌목과 조림, 기
로봇, 우리가 잘 아는 로봇 개념을 잠시 빼고 디자인으로 정의해본다. 형태와 기능이라는 태그를 붙이면 제법 다른 분류점이 나타난다. 형태 태그. 사람을 닮은 로봇과 사람을 닮지 않은 로봇으로 나눈다. 다음은 기능 태그. 한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이 있다.먼저 형태. 스스로 움직이는 물리적 기계라는 로봇 범주로 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산업 현장, 공장에 배치된 로봇 팔이다. 생산 라인 곳곳에서 순식간에 차체를 번쩍 들어 휘휘 돌리고, 옮기고, 용접하는 거대한 팔들은 우리의 머릿속에 가장 쉽게
인간은 두발 동물이다. 영어로 페데스트리안(Pedestrian 보행자)이라는 단어는 발이 두개라는 의미에서 왔다. 그 두 발로 걷는 것이 이동의 전부였던 인류역사는 의외로 꽤 길었다. 기원전 3500년에서야 바퀴가 발명되었다. 메소포타미아와 중국, 이집트 지역에서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그냥 통나무 바퀴는, 축과 테두리에 그러나 무려 청동기 최신 기술이 집대성된 일종의 하이테크 제품이었다. 나중에는 물자 이동에 쓰이는 보편적인 수레가 되지만, 먼저 종교의식에 쓰이고, 곧바로 전차의 형상으로 전투에 쓰였다. 전투에서 상대를 공포에 떨게
빨간 페라리. 숨막히는 아름다움을 지휘하는 무엇. 바람보다 빠를 것 같은 익스테리어디자인이다. 그러나 그 속에는 너무 불편한 탑승공간이 들어있다. 자리에 앉기까지 꽤 많은 불편단계를 거쳐야 한다. 한 손으로 문을 열고 다른 손으로 차체 윗부분을 잡고 허리를 굽힌다. 잔뜩 움츠린 채 엉덩이를 시트에 먼저 집어넣는다. 다시 하체를 들어올려 발끝부터 운전대 아래로 구겨 넣어야 겨우 탑승할 수 있다. 타고 내릴 때마다 아악, 어휴, 아이고 소리가 저절로 나온다.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는 불편한 디자인. 시야도 최악이다. 인간공학이나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