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는 마을이 물이 좋은 곳, 우물가 주변부터 취락이 형성되었다. 우물을 다른 말로 샘이라 하는데, 샘가에 형성된 마을을 새미각단, 샘의 주변을 ‘새미땀(뜸)’ ‘새미땀??‘새미따물??등의 이름으로 변했다. 특히 여름에도 샘물이 유별나게 차가우면 ‘찬물내기’ ‘찬새미...
우리 민족을 중국인들이 대동이(大東夷)라 부르는 것은 활을 잘 쏘는 민족이라는 뜻이다. 궁도는 한민족에게 가장 대중화 된 무예로서 심신의 단련과 호연지기를 기르는 스포츠 문화였다. 울산에도 여러 궁도장이 있는데 동구의 청학정(靑鶴亭), 중구 학성의 원학정(元鶴亭), 복...
경인(庚寅)년 범띠 새해에는 호랑이에 얽힌 이야기들이 재미있게 각색돼 되살아나고 있다. 동구 남목의 불당골 뒷산에 호랑이를 잡은 공적으로 가선대부(嘉善大夫)의 직에 가자되었던 전후장(全厚章) 공의 묘가 있다. 영조 22년(1746년)에 호랑이 5마리를 잡은 공으로 절충...
옛날 울산 읍내장을 본부장(本府場)이라 불렀는데, 주변 여러 고을의 산물들이 모두 이곳에 모여들었다. 5일마다 서는 장날엔 우시장도 서는데, 처음에는 복산동에 있다가 성남동으로, 다시 내황으로 옮겨갔다. 우시장이 서는 곳을 소전걸이라 불렀다. 동구의 번덕마을, 전하동 ...
바다와 접해있는 내륙에는 농토가 부족한 탓도 있지만, 그 중에도 자경 농지가 적은 빈농의 아낙들은 식구들의 호구지책을 바다에 기댈 수밖에 없었다. 자연스럽게 파도가 날라다 주는 해조류(海藻類), 겨울 갯바위에서 자라는 자연산 돌김, 식용의 여러 바닷말과 조개류 등을 채...
울산은 바다를 끼고 있어서 예전에는 해산물을 매년 세공(歲貢)하였다. 진상물로는 미역·김(海衣·해의)·광어·대구·상어(沙魚·사어)·황어·은어·청어·홍합·전복 등으로, 전복과 청어는 생어(生魚)로 진상하기도 했다. 이러한 생선류는 연안에서 그물이나 대나무로 엮은 통발(대...
울산에도 신라의 고찰들이 많이 있었다. 운흥사는 26대 진평왕 때 원효대사가, 태화사는 27대 선덕여왕 때(643년) 자장율사가, 간월사는 28대 진덕여왕 때 자장율사가 창건했다. 축선사는 삼국통일 직후 김유신 장군이, 영축사는 신문왕 3년에 창건했으며, 청송사는 통일...
‘그네(韆)’를 울산말로는 ‘군데’라고 하는데, 그네의 옛말 그리·그·글위(자회)·근의(재물보)·근듸(춘향전) 중 춘향전에 나오는 ‘근듸’와 발음이 가장 근사한 것 같다. 5월 단오날을 수릿날·중오절(重午節)·천중절(天中節)이라 하여 부녀자들은 창포를 삶은 물에 머리를...
널뛰기는 설날이 끼인 정초부터 5월 단오, 8월 한가위 등 전통 명절에 부녀자들이 하던 놀이다. 긴 널판의 중앙에 짚단이나 가마니 등을 말아서 고아놓고 널판 양쪽 끝에 서서 교대로 굴러 뛰고 내리면서 힘차게 밟아 상대방을 높이 솟구치게 하는 놀이로, 한자로는 답판(踏板...
길은 서로 다른 장소를 연결해 주는 통로이다. 길은 오랜 세월동안 만들어 졌다가 사라지기도 했지만, 옛사람들의 삶과 애환이 서린 곳이기도 하다. 울산의 옛길에는 헌강왕이 지나면서 처용설화가 만들어지고, 경순왕과 문수보살에 얽힌 무거·망성·허고개 같은 전설의 길도 있고,...
보리 타작, 콩 타작 등은 옛날 우리의 농촌에서 흔히 볼 수 있던 광경이다. 가을걷이를 하고 나서 바로 밭을 갈고 골(이랑)을 타서 보리씨앗을 뿌리는데, 직접 뿌리는 직파법으로 파종한다. 싹이 돋고 한 뼘 정도 자라나면서 겨울을 맞게 되는데, 서리가 내릴 때 쯤이면 보...
동구의 대왕암공원 입구에 있는 나지막한 산을 일러 ‘소바위산’ 또는 ‘술바위산’이라 부른다. 대왕암공원 입구 등용사로 가는 길 위에 있는 산이다. 소바위산 남쪽 아래는 조선조에 병마(兵馬)를 기르던 울산목장의 마필구집소(마굿간)가 있던 곳이다. 지금도 말(馬)의 음수지...
동구청 뒷산을 ‘재먼당’이라 부르는데, 산명(山名)으로서는 뭔가 핵심이 빠져버린 듯한 보통명사형의 이름이다. 1911년께 간행된 것으로 보이는 울산군 동면의 화정동에는 ‘山城山’(산성산)과 ‘天祭山’(천제산)의 지명이 나타난다. 산성산은 고대...
일제 강점기 때 방어진 장덕걸(장터걸)에서 반티장수(노점상)들이 전을 펼쳐놓고 있는데, 당시 우리 할머니들의 모습이다. 그때에 불렀던 ‘장터거리’는 지금 ‘장덕걸’로 변했다. 반티(함지박)는 민속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유물이 되었고 지금은 플라스틱 물통(다라이)으로 ...
사진 속 아낙은 이른 새벽 상진 지리이 불(해안)에서 긴 장대를 이용해서 해초를 건져내고 있다. 예부터 바닷가에서는 해초를 주워 말린 것을 ‘천초’라 하여 중개인들이 매입해 가는데 이것은 큰 수입원이 됐다. 일제 강점기인 1913년 5월7일자 매일신보에 ‘울산 해조(海...
사진 속 아이들은 일산진학교 마당 한 쪽에서 공기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인데, 일제 강점기인 1936년께 히나세 인들이 찍어놓은 사진 속에 우리네 삶의 한 모습이 잘 담겨져 있다. 옛날 울산지방에서는 공기놀이를 ‘살구받기놀이’라 했는데, 공기돌 역시 ‘살구돌’로 불렀다....
동구는 산면(山面)이 가파르고 짧은 지세여서, 긴 개울과 넓은 들판이 없는 형국이다. 1911년께 간행된 것으로 추정되는 (조선지지자료)의 동면(東面)에 제궁들(서부) 봉수들(동부) 사을들(주전) 사근달들(미포) 큰대추밭들(동부) 한채들(大便洞...
지게는 우리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짐을 나르는 독특한 기구인 것 같다.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삶 속에 있어온 지게는 숱한 이야기를 안고 있다. 맹목적인 일을 하는 사람을 두고 ‘거름 지고 장에 간다’는 비유적인 속담도 있고, 사실무근이지만 고려장(高麗葬) 이야기도 있...
동축사가 있는 마골산(麻骨山)은 껍질을 벗긴 삼대(麻骨)를 묶어서 군데군데 세워놓은 것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동축사 주변에는 수많은 바위들이 저마다의 얼굴과 다른 모습의 이름으로 옛 전설을 담고 서있는데 그 이름도 다양하다. 솔두배기·장수살굿돌·뚜꺼방·투구바위·휘...
거랑(河·川의 고어)에서 빨래하는 모습들은 자연이 살아있는 시골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이 되어버렸다. 이 사진은 복개 전에 일산해수욕장 입구의 까치박거랑에서 하얀 수건을 두르고 조선옷을 입은 아낙네들과 길게 머리를 땋은 어린 딸이 정겹게 빨래하는 모습이 담겨 있는데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