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하늘은 푸르러 잎 떨군 가지들이 하늘을 향해 말라간다. 묏등마다 잔디는 부드럽게 누웠고 허리를 곧추세운 겨울나목이 바람을 따라 운다. 꿈과 분노, 격정과 눈물. 계절의 고난 앞에서도 그들의 물관(水管)은 멈추지 않을 터, 봄이면 꿈처럼 다시 그들의 싹을 내밀 것이다.겨울나목의 물관을 작동시키는 것은 어려움을 성찰하는 그들의 내면이다. 잎을 떨어뜨리는
겨울이 깊어간다. 김장을 끝낸 장독마다 김치가 익어가고, 동치미도 지금쯤 발효의 첫 단계에 진입했을 것이다. 소금에 절여지고 각종 양념에 버무려진 배추는 긴 시간 발효과정을 거치며 다시 새로운 생명체로 살아난다. 김치가 좋은 식품으로 손꼽히는 이유도 살아있는 싱싱한 생명체이기 때문이다. 잘 익은 김치 1g에는 약 1억 마리의 유산균이 살아서 득실거린다(부산
추수를 끝낸 들판에는 어느덧 적막감이 흐르고, 가을의 속박에서 벗어난 낙엽들이 버스럭거리며 말라간다. 독감철(Flu season)이다. 계절이 말라갈 때 독감이 유행해서 이맘 때를 독감철이라 부른다.독감바이러스는 코로나19와 마찬가지로 공기 중 비말을 통한 전파도 중요하지만,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한 전파가 더 중요하다. 실험 결과 금속 손잡이에 묻은
계절은 다시 전환의 시점이다. 절기상의 시간은 겨울에 접어들었지만 가을의 끝자락을 붙들고 신음하는 마지막 잎새처럼, 만추의 서정은 쉽게 전환되지 않는다. 잘 익은 호박이 하나 둘 가을 들녘에서 사라지고 나면 어김없이 겨울이 찾아왔다. 내일이면 어느새 입동(立冬)이다.호박은 별 보살핌 없이도 잡초처럼 자라나 잡초처럼 결실을 맺었다. 누렇게 늙어가는 호박을 보
부드러운 햇살이 가을의 프리즘을 통과하고 있다. 빛이 닿는 곳마다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꽃들이 피어나고, 그해 가을처럼 올해도 그 자리에 새하얀 구절초가 피었다. 산 너머 흰 구름만 바라보는 꽃(선용 구절초).들판은 아름다운 색(色)으로 가득하다. 색은 빛이 사물에 닿을 때 생겨나, 봄빛에는 언제나 푸르고 가을빛은 언제나 노을 진 물결 같다. 뭉쳤다 풀어지고
시월의 하늘은 쪽빛이다. 들판은 넓어졌고 하늘은 높아졌다. 이는 황금빛 들판과 쪽빛 하늘이 대비를 이루기 때문인데, 이 아름다운 색깔의 대비는 점차 선명해져서 시월이 되면 하늘은 더욱 높아지고 들판은 더욱 넓어지는 것이다. 눈부시게 맑은 가을빛이 듬성해진 잎들 사이로 바람처럼 지나간다. 가을빛이 지나간 잎들마다 초록은 풀어져 단풍으로 얼룩진다.행복은 ‘사이
지난 계절의 흔적은 이제 거의 사라졌다. 물러가는 계절을 따라 새로운 계절이 다가오지만, 계절의 경계는 구분되지 않는다. 물러가는 계절 속에 다가오는 계절이 숨어있고 다가오는 계절 속에는 지난 계절의 흔적이 묻어 있기 때문이다.경계선은 잠재적인 전선이다(켄 윌버). 전선에서 진영은 끊임없이 충돌한다. 그동안 집권세력의 편 가르기로 다양한 수준의 전선이 형성
하늘은 높아졌고 바람은 맑아졌다. 뜨거운 햇살을 숙명처럼 견뎌내던 푸른 잎들의 굳센 잎맥 위에도 어느덧 황혼빛이 어린다. 시간의 흐름을 따라 자연은 변함없이 생명의 리듬을 완성해 가겠지만, 파리하게 늙어가는 풀들이 풀벌레의 울음소리를 따라 소리 없이 어깨를 들썩인다.‘사람들은 흔히 심리적 연령과 생리적 연령을 말하고, 심리적 연령의 개인차를 말한다. 그러나
장마가 끝나자 하늘은 맑아서 한여름 햇살이 거침없이 쏟아진다. 수마의 습격을 받은 혹독한 재해의 현장에는 홍수처럼 비지땀이 쏟아지고, 지나가는 바람은 깊은 탄식처럼 뜨겁기만 하다. 입추가 지난지도 보름째, 절기상 여름은 끝에 다다랐음에도 폭염은 그칠 줄 모른다. 뜨거운 바람을 따라 우거진 가로수 무심한 잎들이 농밀한 그림자를 출렁인다.땀 흘리기 좋은 계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지구촌 구석구석으로 보란 듯이 퍼져나갔다. 발생한 지 반 년 만에 천만 명 이상이 감염되었고, 수십만 명이 사망했다. 사방은 코로나19의 위협으로 가득했고 출구는 보이지 않았다. 이 가공할 역병의 공포는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다. 공포는 갈망을 자극한다고 하였던가. 공포로부터의 갈망은 생존과 안위를 향한 원초적 본능의
활짝 핀 나리꽃이 군데군데 외진 들판을 밝힌다. 산딸기 익어가는 숲 길가에는 자줏빛 싸리 꽃이 화사하고, 어디선가 땅벌들이 싸리 꽃향기를 좇아 왱왱 거린다. 향기를 좇아서 꽃을 찾는 것은 벌이나 인간이나 다를 바 없는 본성이겠지만, 꽃향기에는 추억이 서려 있어 찔레꽃 향기에는 고향의 봄 언덕이 그립고, 아카시아 꽃향기에는 그 옛날의 과수원길이 그립다. 여름
낮에는 바다를 건너온 바람이 숲을 향해 불어오고, 밤이 되면 숲속의 바람이 바다를 향해 불어간다. 바람에도 길이 있어 바람은 늘 길을 따라 부는데, 꽃잎 사이로 불어오는 바람은 실바람이고 나뭇잎을 흔들며 지나가는 바람은 산들바람이다.바람은 불어가고 불어올 때만 인식되는 물리적인 존재다. 계절을 따라 오는 바람은 계절풍으로,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해풍으로
위협은 몰입을 유도한다. 몰입은 중대한 순간 혹은 위기 상황에서 발휘되는 인간의 진화적 기능이다. 어떤 일에 몰입하는 순간 궁극의 최선이 발휘되며 덕분에 위기상황을 극복한다. 이때 시간의 흐름은 순식간이다. 반대로 몰입이 붕괴되면 시간의 흐름은 지루하게 느껴진다. ‘칙센미하이’의 몰입이론이다. 코로나의 시간이 점차 지루하게 느껴지는 것도 코로나의 위협으로부
꽃 진 자리마다 열매가 맺었다. 꽃이 지는 것은 수정에 성공했기 때문인데, 사라진 봄꽃 화무십일홍의 허무를 달래는 것은 어린 열매들이다. 봄꽃의 마지막은 송화(松花)다. 봄의 끝자락을 따라 여름을 이끄는 바람이 불어오면, 송화는 이때를 기다려 한껏 부푼 몸을 수정의 바람(願)만으로 바람(風)에 날려 보낸다. 바람(願)만으로 사라지는 모든 것이 그러하듯 송화
어제(5월21일)는 부부의 날이었다. 둘이 하나 되길 바라는 부부일심동체의 염원이 담긴 날이다. 굳건한 사랑의 맹세 위에 부부의 연을 맺지만, 사랑의 이타적인 측면들은 인간이 지닌 이기적 본성 앞에 하나 둘 무릎을 꿇는다. 결혼한 지 사흘이 못 가 섭섭함이 생겨나는 이유다. 의 작가 김훈은 ‘결혼이란 오래 같이 살아서 생애를 이루는 것인데, 힘들
꽃 진 자리마다 잎들로 가득하고, 떡갈나무 이파리는 층층이 하늘을 가린다. 산과 들, 땅과 바다는 어느새 한 몸으로 봄바람에 너울진다. 산과 들, 땅과 바다가 한 몸이 되는 것은 계곡물에 녹아든 신록의 빛깔들이 들과 바다에 닿아 이들이 물리적으로 하나가 되기 때문인데, 이때부터 5월의 풍경은 바람이 지배한다. 바람에 너울진 신록의 물결이 쉴 새 없이 밀려오
벚꽃 엔딩이다. 지는 것은 모두 슬픔을 지녔다. 벚꽃은 질 때 마지막 한 잎까지 봄바람에 흩날린다. 이때가 벚꽃의 정점이다. 덧없는 것은 정점에서 흩날리는 꽃잎이 아니라 노을에 반짝이는 텅 빈 꽃받침이다. 빨간 꽃받침이 툭 툭 떨어지고 나서야 벚꽃의 흔적은 온전히 사라진다. 한없는 설렘이 꽃으로 피어나 정점에서 흩날릴 때 물러가는 봄은 새처럼 울고, 연두는
수많은 생명들이 빛이 되어 반짝인다. 어떤 것은 꽃으로, 어떤 것은 꽃처럼. 사물이 빛으로 반사될 때 우리는 이것을 색으로 인식한다. 빛에는 색이 없어 본래 공(空)한 것이나 4월의 들판이 형형색색으로 빛나는 것은 사물에 반사되는 빛의 파장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빛의 파장이 색(色)으로 구분되는 것은 순전히 내 의식의 소산이다. 형형색색 눈부신 4월이다
언덕은 어느새 파릇한 윤기로 반짝인다. 몽글진 두릅 새순이 고개를 내밀었고 햇살 소복한 앞마당 엄나무 가지에도 물기가 돈다. 이맘 때가 되면 우리는 어김없이 봄나물의 맛과 향을 기억해낸다. 먹을 수 있는 나무의 잎과 풀이 나물(菜)인데, 음식의 맛과 향이 우리를 기분 좋게 해주는 이유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함유된 음식에 우리를 끌리게 하기 위해서다.
‘아담 스미스가 가장 경멸한 사람은 ‘시스템에 갇힌 사람’이었다. 이들은 이상적인 사회를 그리기 위한 비전에 너무 빠져든 나머지, 그것이 이상적 상태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는 생각을 못한다. 자신이 만든 비전에 파묻힌 그들은, 그로 인해 자칫 피해를 입게 될 사람들을 보지 못한다. 그래서 사회를 혼란스럽게 만들며 의도치 않는 결과를 만들어 낸다. 사회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