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 계곡의 암각화는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그리고 신라시대까지 같은 공간이지만 다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이 각자 삶의 모습을 바위에 남겨둔 그림이다. 반국대암각화와 천전리각석, 두 암각화의 가치는 국보로 지정된 것만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다. 이러한 문화유산을 잘 보존해 후대에 온전히 전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당연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문화유산의 보존은 있는 그대로 잘 유지하는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이해 속에서 관리되는 또 다른 의미의 보존이 돼야 한다.현재 반구대 암각화는
우리나라에는 국보·보물·명승 등 약 1만5000여개의 문화유산이 있다. 이러한 문화유산은 우리의 고유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는 기존의 문화유산의 의미를 넘어 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관광을 기반으로 하는 경제자원으로의 활용을 위한 정책을 구상하고 실행하고 있다.국내에서는 문화유산의 활용·확산과 관광을 위한 정책적 사업으로 문화재 관람 환경 개선, 문화향유권의 균형, 문화향유 기회 확대, 문화유산의 한류 확산, 문화재 디지털 전환 등이 있다. 국내 문화유산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
세계 각 나라 혹은 지역에는 고유의 문화와 정서가 있다. 오늘날에는 이를 활용한 문화산업의 성장과 지역 경제의 긍정적 효과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이루어진다.일본의 경우를 살펴보자. 1950년 문화재 보존과 활용을 위한 문화재보호법이 만들어졌다. 2015년 기존의 문화유산과 관광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각 지역의 문화재를 종합적으로 정비, 활용하는 ‘일본유산매력발신추진사업(日本遺産魅力發信推進事業)’ 정책을 마련했다. 2016년에는 일본의 문화재를 주요 지역의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세계유산과 문화예술 활동 등 지역 문화자원에
프랑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는 나라이다. 프랑스는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문화유산에 대한 보존과 관리가 체계적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1887년 만들어진 프랑스의 문화재 관련법은 복원 및 보존 중심이었지만 오늘날에는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를 기본으로 해서 그 가치와 의미를 확대·발전시키는데 주력한다.프랑스에는 30만점 이상의 문화유산이 있으며, 8000개 이상의 박물관과 40여 곳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있다. 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산업은 수많은 형태의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
세계유산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수많은 문화재는 1962년 재정된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지속적 전승을 목적으로 보존과 보호되고 있다. 이때부터 사용되어 오던 명칭과 분류체계는 2022년부터 바뀌게 되었으며, 명칭에 있어서도 재화개념의 ‘문화재(文化財)’는 역사와 정신을 포함한 ‘유산(遺産)’으로 변경되었다.우리에게 문화유산은 일반적으로 후대에 물려줘야 하는 지키고 보존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되어 왔다. 여기에서 문화유산은 형태를 갖는 유형의 것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세대를 거쳐 전해지는 여러 형태의 예술, 민
코아계곡(포르투갈)과 시에가베르데(스페인)의 선사시대 암각화는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세계유산 중 한 곳이다. 동굴이 아닌 야외에 위치한 선사시대 유산으로 1994년 댐 건설 중 발견돼 1998년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댐건설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유산을 시민과 학생들이 지켜낸 사연은 ‘코아전쟁’으로 불리며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가 문화재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 지에 대한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사례다.포르투갈 정부는 코아계곡의 암각화 관리, 보존, 연구 및 홍보를 위해 1996년 고고학공원을 조성했고, 2010년 계곡이 내려다보이는
스톤헨지(Stonehenge·사진)는 영국 솔즈베리 평원에 있는 선사시대 유산이다. 영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문화유산으로 1882년부터 법적으로 보호되고 있다. ‘스톤헨지와 에이브베리 거석 유적’(Stonehenge Avebury and Associated Sites)으로 1986년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영국의 문화유산 가운데 방문객이 많은 스톤헨지는 1977년부터 유산 보호를 위한 통제를 시작했다. 처음 대중에 공개되었을 때 사람들이 돌 사이를 걷거나 돌 위로 올라가는 바람에 훼손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주변의 교통량 증가가 유산에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의 남서쪽에 ‘돌의 땅’이라는 뜻을 가진 작은 마을 고부스탄(gobustan)이 있다. 이 마을에는 구석기시대부터 중세시대까지 이어지는 사람들의 흔적들이 새겨진 암각화 바위가 있다. 배를 타고 노를 젓는 사람들, 사슴과 낙타, 춤추는 사람들, 태양과 별 등 그림들이 다양하다. 이를 통해 당시의 문화와 기후, 식생 등을 이해할 수 있다.고부스탄 암각화는 1930년대 채석 작업 중에 우연히 발견됐다. 발굴을 거쳐 약 6000여개의 암각화와 수많은 유물이 확인됐다. 1966년에는 4400ha를 보호구역으로 설정했고,
선사시대 뛰어난 예술 작품으로 알려진 프랑스 라스코(Lascaux) 동굴벽화는 1940년 4명의 소년이 우연히 발견했다. 1979년 ‘베제르 계곡의 선사 유적과 장식 동굴의 요소’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라스코 동굴에 그려진 화려하고 역동적인 그림들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으면서 보호를 위해 1963년부터 개방하지 않는다. 우리가 지금 동굴벽화를 보려면 ‘라스코4’를 방문해야 한다.‘라스코1’은 처음 발견된 원래의 동굴이다. 수많은 관광객으로 인해 벽화의 훼손이 발생하자 보존을 위해 일반에 동굴을 개방하지 않는다. 20
알타의 암각화는 노르웨이 트롬스 핀마르크주의 알타 지역에 위치한다. 1972년 젬멜루프트의 암각화가 처음 발견된 이후 1985년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알타 지역 곳곳에는 약 5000개 이상의 암각화가 분포하며, 세계유산에는 약 3000개가 등록돼 있다. 암각화에는 순록의 무리, 배를 이용한 낚시 및 어로 활동, 곰이나 다른 동물로 신앙적 의식을 행하는 그림 등이 담겨 있다. 암각화는 그림으로 당시 문화상을 뚜렷하게 담고 있는 시각적 증거다. 그러나 알타의 암각화는 항상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눈이 내리지 않는 5월부터 10월 사
1994년 발견된 프랑스 남부의 쇼베동굴은 사람, 곰, 사슴, 매머드 등의 그림이 확인되는 유럽 후기 구석기시대를 대표하는 걸작으로 평가 받고 있다. 2014년 ‘퐁다르크의 장식동굴, 아르데슈 주에 있는 쇼베-퐁다르크 동굴’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유산의 보호를 위해 동굴 관람이 불가하기 때문에 쇼베동굴에서 약 5㎞ 거리의 발롱-퐁-다르크 정상부에 약 15㏊ 면적으로 복제 동굴인 ‘쇼베동굴2’가 만들어졌다. 이곳은 복제동굴, 박물관, 교육장, 행사장 및 편의시설, 주차장 등 5개의 공간이 인간과 곰이 공유한 동굴의 의미
‘높은 곳에서 바라보는 전망’이라는 뜻의 알타미라 동굴은 1985년 ‘알타미라 동굴과 스페인 북부의 구석기시대 동굴 예술’로 세계유산으로 지정됐다. 동굴은 1868년 발견되었지만 동굴 천장의 들소 그림은 1879년 발견됐다. 1880년 동굴벽화는 학계에 발표됐지만 뛰어난 그림으로 인해 전문가들은 가짜로 판단했고, 1910년대에 이르러서야 구석기시대 그림으로 인정받았다.알타미라 동굴의 총 길이는 296m이며, 2~6m의 동굴 천장에는 주로 붉은색·검은색·보라색으로 생생하게 그려진 들소 그림들이 뒤덮여 있다. 동굴 벽의 굴곡을 잘 이용
국보인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는 1971년 12월25일 세상에 존재를 드러냈다. 어느새 반세기가 지났다. 물론 아버지의 아버지가, 그 아버지의 아버지도 언제나 같은 자리에 서 있는 암각화의 존재를 알고 있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여러 모양으로 자리 잡은 대곡리 암각화는 즐거움도, 기쁨도, 아픔도 같이 겪으며 늘 우리 곁에 있어온 선조의 유산이다. 다만 우리 기준의 새로운 역사로 50년의 시간을 또 보내오고 있을 뿐이다.대곡리 암각화가 지내온 시간은 7000년. 가늠하기 어려운 긴 시간을 지나 오늘에 이른 암각화
반구대계곡의 암각화는 대곡리 암각화와 천전리 암각화 그리고 두 암각화를 아우르는 공간인 반구대 계곡을 포함하고 있다. 암각화가 새겨진 공간이면서 배경이 되는 장소로 선사시대부터 지속적으로 사람들이 찾아와 그들의 바람을 그림과 글로 나타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한 점씩 그림을 그리고, 한 자씩 글을 새긴 사람들은 무엇을 바라 이곳에 왔을까?바위에 흔적을 남기는 이러한 행위는 선사시대에만 혹은 신라시대까지만 이어진 것은 아니다. 반구대 계곡에서는 두 국보 외에도 여러 점의 각자와 그림들이 확인된다. 이러한 그림과 글이 대곡리·천
암각화는 구석기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 현상으로 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확인된다. 바위 또는 절벽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 환경과 문화 그리고 삶을 반영하는 기본적인 표현 방법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바위와 절벽이 있다고 해서 아무 곳에나 그림을 새기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암각화는 어떤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지형 주변에 분포한다. 주로 산, 계곡 또는 넓은 공간에 분포하며 동굴이나 바위그늘 또는 노천에 위치한 절벽이나 바위 등 다양한 환경과 공간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있다. 따라
반구대 계곡의 암각화라고 하면 우리는 익숙하게 호랑이와 고래가 새겨진 바위그림을 먼저 떠올리지만 금속도구를 이용해 그어서 새긴 사람, 말, 용 등의 역사시대의 그림들도 있다.천전리 암각화의 중심암면 하단에는 통이 넓은 바지를 입고 머리에 장식을 한 사람이 말을 끌고 그 뒤로 말을 탄 사람의 무리와 말을 끄는 사람과 긴치마 같은 옷을 입은 사람, 말을 타고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사람의 무리가 길게 늘어선 기마행렬도가 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돛이 달린 배, 장식을 한 말과 상상의 동물인 용까지 다양한 그림들이 새겨져 있다.특히 오른쪽
천전리 암각화(국보 147호·울산시 울주군 두동면)에는 선사시대부터 역사시대까지 다양한 주제의 그림과 명문이 새겨져 있다. 이 가운데 동심원, 마름모 등이 단독 또는 연속적으로 표현된 기하학적 그림들이 바위면의 위쪽에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그림은 전 세계에서 광범위하게 발견되지만, 그 의미는 명확하게 알 수 없다.가장 대표적인 해석은 태양의 상징이다. 그 외에도 태풍, 소용돌이, 빙글빙글 도는 은하와 같은 자연현상의 표현, 시간과 계절 등이 반영된 달력 등 다양하게 해석된다. 동심원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적용된 대표적인 유적으로는
반구대 계곡의 암각화에는 고래 외에도 호랑이, 여우, 늑대 등 상당히 많은 종의 동물들이 새겨져 있다. 이 가운데 사슴은 반구대와 천전리 암각화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동물이다.반구대 암각화의 사슴들은 뿔의 모양, 꼬리의 길이, 몸체와 다리의 형태 등 사슴의 특징을 매우 상세하게 표현하고 있어 종의 구별이 가능하다.반면 천전리 암각화의 경우 몸체의 비율이나 사슴의 특징을 단순하게 표현했지만, 뿔을 강조하면서 사슴을 쌍으로 표현한 특징이 있다. 크고 화려한 뿔을 가진 사슴은 암각화를 비롯한 선사예술의 주요 주제로 등장할 뿐만 아니라
울산암각화박물관에서는 현재 ‘큰보호랑이시절 마을사람들’이란 전시를 하고 있다. 이 전시는 1971년 학계에 보고되어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라고 불리기 이전 큰보 근처 호랑이 그림으로 불리던 1960년대 인근 마을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주제로 하고 있다.암각화와 함께 수 십 년의 삶을 보내온 마을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내고자 다양한 사진과 영상, 보도자료 등의 기록들을 확인하고 이와 함께 당시 마을 사람들의 기억 속 이야기를 더해 50여 년 전 이곳 사람들의 소소한 삶을 엿볼 수 있다. 이렇듯 60년대 이곳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한반도는 ‘호랑이의 땅’이라 불릴 만큼 호랑이와 관련된 이야기가 많다. 오늘날 호랑이는 동물원 외에서는 볼 수 없지만 우리에게 꽤나 친숙한 동물이다. 어린 시절 수없이 들어온 단군신화부터 많은 구비문학에서 다양한 호랑이를 만나왔기 때문이다. 고분벽화에서는 신격화된 호랑이로, 조선시대 민화에서는 익살스러운 호랑이로, 시대에 따라 호랑이는 사람을 해치는 공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