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대소변 훈련서 만족감 중요

과도한 체벌은 성격적 결함 원인

【문】이 시기가 갖는 시기적 의미는.

【답】‘유아’라 함은 출생 후부터 아동기 초기까지(0~8세)의 어린이를 일컫습니다. 이 시기의 발달 과업은 걷기, 딱딱한 음식 먹기, 의사소통하기, 대소변 가리기, 성별의 차이 알기, 사물의 개념형성, 읽기의 준비, 선악의 구별 등이 있으며 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면 그 개인은 행복하게 되고 후속 과제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게 되지만 실패하면 불행하게 되고 후속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유아가 심리적 발달을 하는 데 중요하게 거론 되는 것들로는 젖먹이기와 젖떼기, 대소변 훈련, 가정의 심리적 환경 등이 있습니다.

【문】이 시기 정신적 건강에서 중요한 부분은.

【답】유아초기에는 수유와 대소변 훈련이 중요합니다. 프로이트나 에릭슨과 같은 정신분석학자들은 이 시기가 구강기이므로 어머니의 보살핌 속에 구강의 만족을 얻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어머니는 아이를 사랑스럽게 안고 심장박동소리를 듣게 하며 행복하게 젖을 빨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2~3세경에 이루어지는 대소변 훈련기에는 유아 스스로 소변을 통제하거나 때로는 대변의 의사표시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발적인 행동에 칭찬을 받거나 신뢰를 받으면 용기가 생깁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을 받거나 사소한 실수에 대한 벌을 받게 되면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회의감을 갖게 되고 성격적 결함(항문적 성격)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문】가정의 심리적 환경이란.

【답】유아의 심리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방식을 말합니다. 육아방식과 유아의 인성특성 간의 관계는 4가지가 있습니다. 수용적 육아형은 부모가 자녀와 정서적으로 밀착되어 자애로운 태도로 대하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인격적 존재로 받아들입니다. 익애적 육아형은 부모가 자녀를 애지중지하여 지나치게 관심을 표현하고 성장발달과는 상관없이 과보호하여 부모가 모든 것을 대신해 줍니다. 지배적 육아형은 지나치게 통제하고 사랑을 절제하면서 그것이 유아를 위한 것이라고 합리화합니다. 과잉기대형은 부모는 어떤 식으로든 자녀에게 기대를 갖고 있으며 자신의 보상심리에 의하여 지나친 기대와 포부수준을 갖게 됩니다.

【문】이 시기에 보일수 있는 정신심리적 질환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모자의 애착장애, 과잉불안증, 의사소통장애, 유뇨증, 적대적반항장애, 배설장애, 주의력결핍장애 등입니다. 내 아이가 발육 뿐 아니라 심리적 발달을 제 시기에 맞춰서 마음도 잘 성장하는지 눈여겨 봐야 겠습니다. 부모님은 훈육자이면서도 선생님, 치료자, 관찰자의 역할들도 해야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