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만 예방에 좋은 해초비빔밥

어린이 비만이 증가하면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겹치는 '대사증후군'이 성인이 되어야 나타나던 것이 소아비만의 20%정도에서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비만의 원인은 불규칙한 식사, 편식, 과도한 학습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등 다양하므로 원인을 먼저 찾고 식사교정이나 계획적인 운동 등 자제력이 부족한 어린이는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이면서 동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성인비만과 달리 소아비만교정은 성장기를 고려하여 심한 열량제한은 영양불량으로 이어져 성장장애가 오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고 식품선택은 당질함량이 많은 곡류군, 과일, 단순당 함량이 많은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등을 줄여야 한다.

식사량을 줄이다보면 공복감과 섬유질 부족 등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어 이 두 가지를 충족시켜 줄 해초비빔밥을 추천한다. 다시마, 미역 등에 많은 알긴산은 장에서 콜레스테롤과 염분등을 흡착하여 변으로 배설되고 장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해초비빔밥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C, E가 많아 여름철 탄력있는 피부유지에도 좋다.

#해초비빔밥

△재료 = 다시마채, 우뭇가사리, 미역, 까막사리, 돌가사리, 피망, 양파, 오이, 날치알, 참기름, 통깨, 고추장

△조리법 = ①다시마는 주로 염장되어 있으므로 20분정도 불려서 소금기를 빼고 곱게 채 썰어 둔다. ②마른 미역은 20분 정도 불린 후 주물러 씻은 후 잘게 썬다. ③우뭇가사리, 까막사리, 돌가사리 등도 10분정도 불린 후 적당하게 잘라 둔다. ④오이는 5㎝정도 길이로 돌려 깎아 곱게 채 썰고, 피망, 양파는 길이대로 곱게 채 썬다. ⑤대접에 밥을 얇게 펴고 그 위에 다시마, 우뭇가사리, 피망, 돌가사리, 오이, 까막사리, 양파순으로 색깔을 배려하여 돌려 담고, 중앙에 고추장 1스푼, 참기름, 날치알, 통깨를 예쁘게 담아내면 된다.

*TIP = 해초는 많이 씹어 먹어야 하기 때문에 대뇌의 운동신경을 자극하여 좋으나 아이들은 싫어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곱고 잘게 썰면 좋다. 계란프라이를 넣으면 훨씬 부드러워지고 기호에 따라 오징어, 문어, 소고기채를 볶아서 곁들여도 좋다.

권명숙 울산광역시영양사회 회장 프라우메디병원 영양실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